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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덴버그 리서치 : 니콜라 사기 행각 폭로 주식 대폭락 이유 요약 CEO 징역

곰동이와덩달이 2025. 3. 23.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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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INDENBERG RESEARCH

 

이 보고서는 니콜라(Nikola)의 창립자 트레버 밀턴(Trevor Milton)의 사기 행각을 폭로합니다. 그는 수십 건의 거짓말로 점철된 경력을 바탕으로, 전기차(EV) 시장의 선두 주자인 테슬라(Tesla)를 따라잡으려는 자동차 회사들과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니콜라는 트럭의 기능에 대한 회의론이 커지자, 트럭이 언덕에서 굴러 내려오는 영상을 조작하여 공개했습니다. 또한, 니콜라는 배터리 기술에 대한 혁신적인 주장을 펼쳤지만,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기술이었습니다. 이 보고서는 트레버 밀턴이 어떻게 거짓말을 통해 회사를 키우고, 파트너들을 속여 계약을 체결했는지 자세히 보여줍니다. 니콜라의 성공은 거짓과 과장으로 이루어진 허상이며, 투자자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1.  니콜라의 복잡한 사기

  • 니콜라의 창립자 트레버 밀턴은 그의 경력 동안 수십 개의 거짓 진술로 복잡한 사기를 구성하였고, 이를 통해 약 200억 달러 규모의 공개 기업을 형성하였다.
  • 트레버는 비밀 기술의 거짓 주장을 통해 파트너를 속여 계약을 체결하였고, 계약 후에도 사실관계를 왜곡하며 계속해서 잘못된 정보를 퍼뜨렸다.
  • 니콜라는 자사의 혁신적인 배터리 기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혀졌으며, 향후 제너럴 모터스(GM)의 배터리 기술을 사용할 계획이다.

1.1. 니콜라의 사기와 기술 허구

  • 니콜라는 창립자 트레버 밀턴의 경력 동안 수십 개의 거짓말로 구성된 복잡한 사기로 밝혀진다.
  • 조사를 통해 니콜라의 거짓 주장과 관련된 상세한 증거—녹음된 전화 통화, 문자 메시지, 비공식 이메일, 사진 등이 수집되었다.
  • 트레버 밀턴은 10년 간의 허위 진술을 통해 약 200억 달러 규모의 공개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 니콜라는 기술에 대한 허위 주장을 통해 파트너들을 오도하고 계약을 체결하게 만들었다.
  • “니콜라 원 인 모션”이라는 비디오가 제작되었으나, 이는 트럭을 언덕 꼭대기로 끌어 올려 촬영한 사기인 것으로 드러났다.

1.2. 니콜라와 제너럴 모터스의 파트너십 문제점

  • 니콜라가 GM의 배터리 기술을 사용하게 되었지만, 이 파트너십에서는 개념 설계와 브랜드 이름 외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지 못하고 있으며, GM에 최대 700백만 달러를 지불할 예정이다.
  • 니콜라의 사업 모델 성공에 있어 저렴한 수소는 필수적이지만, 트레버는 경쟁자들보다 수소 생산 비용을 약 81% 절감했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수소를 한 번도 생산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 트레버는 수소 생산 및 인프라 감독을 위해 형인 트래비스를 임명했으나, 트래비스의 이전 경험은 주로 콘크리트 공사 및 하와이의 주택 개조와 관련되어 있다.
  • 니콜라는 자체적으로 에너지 생산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고 주장했으나,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는 회사의 파일링에 존재하지 않으며, 이러한 주장들은 나중에 웹사이트에서 조용히 삭제되었다.
  • 니콜라는 모든 주요 부품을 내부에서 설계한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제3자로부터 구매하거나 라이센스를 받는 것으로 보이며, 예를 들어 인버터는 Cascadia라는 회사에서 구매하고 있다.

1.3. 니콜라의 주장과 진실

  • 니콜라의 Nikola One 공개는 완전히 허구로 밝혀졌으며, 전기 시스템이 완전히 기능한다는 주장에 대한 새로운 증거가 제시되었다.
  • 비하인드 사진을 통해 니콜라가 무대 아래에서 전선이 연결되어 있었음을 보여주어, 니콜라 원의 전기 시스템이 실제로 작동한다고 잘못 주장했음을 드러냈다.
  • 과거 파트너와의 이메일 및 인터뷰를 통해, 트레버가 자체 전기 시스템이 없는 차량에 수소 관련 문구를 스텐실로 새겼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 니콜라의 다수의 발표는 허위였으며, 2019년의 오프로드 차량 발표 후 몇 주 만에 제조 문제로 폐기되었음을 알렸다.
  • 니콜라의 자랑스러운 다중 억 달러 주문 목록은 사실상 허황된 내용으로 가득 차 있으며, 주요 파트너들이 적극적으로 주식을 매각하고 있다.
  • 트레버 밀턴은 다수의 허위 주장을 통해 대형 자동차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형성할 수 있었으며, 임기 동안 그가 7천만 달러를 현금화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1.4. 전기차 시장의 배경과 기업 간 압박

  • "전문가들이" 얼마나 무지한지 드러나는 사례는 종종 발생하며, 이는 Theranos가 Walgreens, Safeway, Cleveland Clinic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저명 인사를 이사회에 포함한 것에서 나타난다.
  • 니콜라(Nikola)의 파트너들은 충분한 조사를 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 이 보고서는 자신의 의견을 나타내며, 독자들에게 자체적인 실사를 수행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 2020년 전기차 시장의 기초 내러티브는 테슬라(Tesla)의 끊임없는 상승이었으며, 이는 다른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체들에 압력을 가했다.
  • 테슬라는 방대한 독점 기술을 개발하여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체들을 시장에서 제외시키고 있다.
  • 테슬라의 가치 상승은 제너럴 모터스(GM)와 같은 다른 자동차 회사들이 EV 파도에서 비슷한 가치를 확보해야 한다는 압력을 느끼게 하였다.
  • 2020년 8월, 분석가들은 GM에게 전기차 사업을 분사할 것을 촉구하며, 그러한 움직임이 "최대 1천억 달러"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 GM의 CEO인 메리 바라(Mary Barra)는 "모든 옵션이 열려있다"고 말하며 분석가들을 달래고, 이후 모건 스탠리로부터 가격 목표 증대 효과를 받았다.

1.5. GM과 니콜라의 전략적 파트너십 배경

  • 2020년 9월 8일, 니콜라는 제너럴 모터스(GM)와의 전략적 제조 파트너십을 발표하였고, 이는 두 회사의 주가를 크게 끌어올렸다.
  • 이 거래는 니콜라에게 필요한 검증된 지지로 간주되었으나, 니콜라는 지금까지 주로 프로토타입과 약속을 제시해왔다는 사실이 지적된다.
  • GM은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대규모 다국적 자동차 제조업체로, 미국, 유럽, 중국 등 주요 시장에 진출해 있다.
  • GM은 니콜라의 비즈니스에 20억 달러 상당의 주식과 다양한 재정적 지원을 포함한 계약을 체결하여, 주식 판매를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 이 거래의 진정한 가치는 GM의 브랜딩에 있으며, GM은 니콜라의 매력적인 창립자 트레버 밀턴의 이미지와 연결되고자 한다.

1.6. 트레버 밀턴과 니콜라의 신뢰성 문제

  • 트레버 밀턴은 니콜라의 창립자로, 기업의 기술력을 과장하거나 허위 진술을 해왔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 많은 이들이 밀턴과 같은 테크 창립자의 과도한 낙관론에 대해 논란이 있으며, 일부는 그들이 비현실적인 약속을 의도적으로 팔고 있다고 주장한다.
  • 니콜라는 수익이 거의 없는 상태이며, 시가총액은 약 200억 달러에 달하면서 미래의 가능성을 내세우고 있다.
  • 밀턴은 자신의 아이디어와 실행을 통해 니콜라를 이끌어왔으나, 타인의 기술을 자신의 것처럼 주장하며 고객과 파트너를 지속적으로 오도해왔다.
  • 본 보고서는 밀턴의 다양한 기업 경영 활동에서 내부 문서 및 다양한 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결과로, 니콜라는 트레버 밀턴의 경력 전반에 걸친 거짓말에 기반한 복잡한 사기임을 시사한다.

1.7. Trevor Milton의 dHybrid, Inc의 경과와 문제점

  • Trevor Milton은 2009년 dHybrid, Inc를 설립하였고, 이는 그의 전기차 트럭 사업 여정의 시작이다. 그러나 이 회사는 소송과 잘못된 약속을 수반한 종료를 맞이했다.
  • Milton은 알람 판매 사업을 운영하였으나, 인수자가 그의 과도한 약속으로 인해 총 손실을 보았다고 전했다.
  • dHybrid는 Swift Transportation과의 1600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하였으나, 실제로는 약속된 트럭 대수와 성능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 Milton은 Swift 계약이 2억5000만~3억 달러 가치라고 주장했으나, 실상 계약 금액은 단 1600만 달러였다.
  • dHybrid는 또 다른 회사인 sPower와의 매각 협상 중 수많은 잘못된 사실을 주장하여 소송에 휘말렸다.

2.  dHybrid 및 Nikola의 문제점과 과장 주장

  • 스콧은 dHybrid의 CTO 역할을 한 적이 없으며, 외부 컨설턴트로서만 여러 개념 증명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 2012년, 트레버와 그의 아버지는 dHybrid와 유사한 이름의 dHybrid Systems를 설립했다.
  • 트레버는 잠재적 파트너에게 dHybrid가 수년간 운영되어 왔다고 잘못 주장했다.
  • 2014년에 dHybrid Systems는 Worthington Industries에 1590만 달러에 인수되었으며, 매출에 대한 과장된 주장이 있었다.
  • 2015년 후반, Worthington은 dHybrid의 자산 가치에 대해 230만 달러를 손상 처리했으며, 이는 인수 이후 문제를 탐지했기 때문이다.

2.1. dHybrid와 dHybrid Systems의 조작된 연결

  • Scott은 CTO 자리에 있었던 적이 없으며, dHybrid의 외부 컨설턴트로서 개념 증명 프로젝트에만 참여했다.
  • Trevor는 dHybrid가 소송에 휘말려 있을 때 아버지와 함께 dHybrid Systems라는 유사한 이름의 회사를 설립했다.
  • Trevor는 잠재적 파트너들에게 dHybrid가 수년 동안 운영되었다고 허위 주장을 했다.
  • dHybrid Systems는 CNG 연료 시스템에 집중하면서 Trevor와 그의 아버지가 소유권을 가지게 되었고, Trevor의 이전 파트너들은 아무것도 남지 않았다.
  • 잘못된 마케팅 자료는 dHybrid Systems가 2011년에 시작되었다고 주장했으나, 실제로는 2012년에 설립되었다.

2.2. ️ dHybrid Systems의 문제와 피 인수 과정

  • 2014년, Trevor는 그의 회사 dHybrid Systems를 Worthington Industries에 인수시키며 매출 1,590만 달러에 79.59% 지분을 판매했다. 이로 인해 회사 전체 가치는 1,990만 달러로 평가받았다.
  • Trevor는 2019년 인터뷰에서 자신의 Exit액을 실제보다 더 부풀려 2,000만 달러 이상으로 주장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
  • dHybrid Systems의 전 직원들은 녹음된 대화에서, Worthington이 거래를 완료할 수 있도록 기술 문제를 숨기고 수리 작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 특히, dHybrid의 일부 장비가 쓰레기 트럭에서 떨어지는 문제를 안고 있었고, 이 문제는 심각한 사고를 초래할 수 있었다.
  • dHybrid의 직원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수리했으며, 만약 Worthington이 사실을 알았더라면 거래가 망가졌을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2.3. Trevor의 거짓 주장과 파트너 유치

  • Trevor는 Worthington에서의 리더십을 이용해 EVDrive와 계약을 체결했으며, Nikola(당시 Bluegentech)가 보유한 고급 터빈 기술을 믿게 만들었다.
  • 계약서에서 Trevor는 독점적인 터빈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주장했으나 이에 대한 증거가 확보되었다.
  • 그러나 두 달 후 Trevor는 Brayton Energy와 터빈 구매 협상을 진행하고 있었으며, 이는 독점 기술 주장과 모순된다.
  • 터빈 구매는 Trevor가 당시 활동하고 있던 Worthington을 대신하여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 Trevor는 자신의 Worthington 직책과 독점 기술 주장으로 Nikola의 첫 전기차 트럭에 필요한 부품을 조달하는 파트너를 유치하려 했다.

2.4. Worthington의 dHybrid 자산 가치 하락과 Nikola와의 관계

  • Worthington은 dHybrid Systems 인수 후 약 1년 만에 $2.3 백만의 자산 손실을 기록했다.
  • 2016년 Worthington은 dHybrid와 관련된 $1.5 백만의 보증 관련 비용을 추가로 기록했다.
  • Worthington은 Nikola와의 깊은 관계를 현재는 축소하고 거리를 두려는 것으로 보인다.
  • Nikola는 한때 Worthington의 자회사로, 이로 인해 Trevor는 여러 초기 파트너십을 형성할 수 있는 신뢰를 얻었다.

2.5. 니콜라 트럭 발표의 허와 실

  • 2016년 니콜라는 파트너십 계약을 통해 조각들을 모아 첫 트럭을 조립하려 했으나, 진전은 더디었다고 전해진다.
  • 니콜라는 2016년 5월 9일에 운송 분야의 혁신을 발표하며 '스텔스 모드'에서 벗어났다고 한다.
  • 2016년 12월 1일, 니콜라는 니콜라 원을 "완전 기능하는 트럭"으로 소개하며 많은 기대를 모았다.
  • 그러나 실제로 니콜라 원은 "리얼 트럭"이 아닌 푸셔(작동하지 않는 전시용 차량)였다고 주장된다.
  • 트레버는 여러 차례 발표에서 이 차량이 "기능이 완전히 작동하는 차량"이라고 확언하였지만, 이후 그 신뢰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다.

3.  누락된 세부 정보와 전시의 진실

  • 블룸버그는 트레버가 주장한 트럭이 완공되지 않았음을 발견했으며, 여러 구성 요소가 부족하다는 보도를 했다.
  • 트레버는 블룸버그에 대한 위협을 하면서 트럭의 작동 가능성을 주장했으나, 이는 자신이 한 여러 발언과 영상으로 인해 반박되었다.
  • 발표 이후 Nikola One은 제작이 중단되었음이 확인되었으며, 개발 작업은 이후 진행되지 않았다.
  • 트레버는 공개 행사에서 트럭이 작동한다고 주장했으나, 실제로는 전원이 필요했던 장치에 불과했음을 출처가 확인했다.
  • Nikola는 가짜 도로 테스트 비디오를 통해 완전히 작동하는 트럭을 홍보하였으나, 이는 단순히 구릉길을 내려가게 한 촬영일 뿐이었다.

3.1. 트럭의 기능에 대한 허위 주장

  • 블룸버그는 트럭이 완공되지 않았고 필요한 부품이 부족하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 트레버는 블룸버그의 주장을 부인하며 자신이 트럭이 완공되었다고 말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 그는 블룸버그 기자를 공식적으로 고소하겠다고 위협하며, 청중 앞에 부품이 놓여 있었다고 강조했다.
  • 그러나 트레버의 주장은 여러 번 비디오와 트윗에서 스스로 자가 반박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 행사 비디오에는 부품이 보이지 않으며, 관람객이 무대에 가까이 앉아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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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블룸버그의 보도가 맞았다

  • 2016년 Nikola One의 공개 당시, 불완전한 상태였다는 여러 증거가 있다.
  • 2016년 8월 말, Nikola의 “트럭”은 기본적으로 프레임 레일과 휠만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 필수 구성 요소인 e-axles, 터빈, 천연가스 연료 시스템 및 차체가 아직 도착하지 않았고, 생산을 위한 공장도 세팅되지 않았다.
  • 작업자는 기본 부품을 구하러 하드웨어 상점으로 달려갔다고 전해진다.

3.3. 수소 연료 기술의 주장과 실제

  • 니콜라사는 2016년 8월에 수소 연료 전지 기술과 관련하여 "트럭 산업의 성배"를 개발했다고 발표했으나, 실제 개발이 시작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 발표 당시 니콜라사는 "80,000파운드를 1,000마일 이상 운반할 수 있는 제로 배출 트럭"을 주장하였고, 1,000마일마다 15분만의 대기 시간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 그러나 니콜라사는 수소 기술 파트너를 전혀 확보하지 않았으며, 내부적으로도 수소 기술을 갖추고 있지 않다고 전해진다.
  • 니콜라는 수소 전환 발표 발표 직전인 5월까지는 자연가스 기반의 니콜라 원 차량에 대한 예약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 실제로 수소 트럭에는 자연가스 터빈이 장착되어 있었으며, "H2" 스티커가 부착된 것은 기술적인 현실과는 지리적으로 맞지 않는 부분이다.

3.4. ️ 마지막 순간의 준비와 진실

  • 쇼가 가까워질수록 야망은 축소되었으며, 모든 사람들이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비주얼을 개선하는 데 주력했다.
  • 이메일 검토 결과, 작업자들에게 “노출된 배선을 가능한 깨끗하게 보이도록 하라”는 지시가 있었음을 확인했다.
  • 트럭의 충전식 전선이 무대 아래에서 올라오는 등의 방식으로 전원을 공급했다는 주장이 있었다.
  • 트럭의 스크린만이 작동 가능한 상태였으며, 이는 무대 아래에서 공급된 전선으로 전원을 공급받았다.
  • Trevor의 주장들은 단순한 낙관적인 예측이 아니라는 점에서 “노골적인 거짓말”로 간주되었다.

3.5. 나쁜 사실의 교묘한 활용

  • 2017년 1월, 이벤트 이후 회사는 Series A 자금 조달 과정의 일환으로 자본을 모금하였다.
  • 이 회사는 이후 Bosch와 같은 주요 자동차 공급업체 및 연료전지와 수소 관련 파트너와의 협약을 맺었다.
  • 이벤트에서의 오해의 소지가 있는 표현이 새로운 거래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준 것으로 추측된다.
  • 그 후, CNH International은 투자와 제조 지원 협약에 참여하였다.
  • 쇼 후, 회사는 Nikola One 개발을 중단했으며, 이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와 투자 자본을 끌어들이기 위한 목적을 이미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

3.6. 니콜라 원의 영상 제작과 그에 따른 혼란

  • 니콜라 원의 "이동 중"이라는 제목의 유튜브 영상은 실제로 트럭이 능동적으로 주행하는 것이 아니라, 언덕에서 내려보내는 방식으로 촬영된 것이다.
  • 이 영상은 230,000뷰를 기록하며 많은 관심을 끌었으나, 시제품은 이후로도 출시되지 않았다.
  • 영상 촬영을 위해 니콜라는 유타주의 한 외진 도로를 찾았으며, 이 도로는 3% 경사를 가진 완전히 직선으로 늘어선 2마일의 구간이다.
  • 해당 구간에서 조사원이 SUV를 사용하여 롤링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최고 속도 56mph에 도달하고 약 2.1마일 동안 굴러갔다.
  • 미디어는 이 영상을 '도로 테스트'로 포장하며, 애리조나 주지사 더그 두시가 니콜라의 새로운 제조 시설 발표에 이 영상을 사용한 바 있다.

3.7. 니콜라의 제품 개발과 기술 홍보에 대한 허위 주장

  • 2019년 4월, 니콜라의 차세대 오프로드 차량인 NZT 모델이 공개되었으나, 제조상의 문제로 인해 몇 주 안에 해당 디자인이 폐기되었다.
  • Trevor는 NZT 차량이 "완전 밀폐형" 및 "럭셔리 디자인"으로 독창적이라고 주장했으나, 사실상 진정한 럭셔리 기능이 결여된 모형에 불과했다.
  • Trevor는 니콜라 본사가 3.5메가와트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으나, 실제로는 그런 태양광 패널이 설치되지 않았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 2019년 11월에는 "게임 체인저"라고 부르는 배터리 기술 프로토타입을 발표했지만, 사실 이 기술은 56.5백만 달러에 인수하기로 한 것으로 평가되었고, 사전에 이 기술의 실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 Trevor는 배터리 기술의 문제를 2019년 12월에 인지한 이후에도 계속해서 이 기술을 홍보하였고, 계약이 해지된 후에도 공식적인 사과나 정정을 하지 않아 투자자들이 해당 기술의 존재를 여전히 믿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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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기차 기술에 대한 니콜라의 성과와 논란

  • Powercell AB는 니콜라와의 협력 계약을 해지하면서, 니콜라가 발표한 기술이 허울뿐이라고 주장한다.
  • 니콜라의 Trevor는 배터리 기술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 대학과의 협력으로 전환하며, 이전 주장과 상반된 내용을 전개했다.
  • Trevor는 니콜라가 수소 생산 비용을 $3/kg 이하로 낮췄다고 주장했지만, 실제로 니콜라가 수소를 전혀 생산하지 않음을 인정했다.
  • 수소 생산 인프라의 책임자는 Trevor의 형제로, 이력으로는 주로 건설 관련 경험만 있다.
  • 니콜라의 인프라 개발 책임자는 골프장 관리자로의 경력을 가지고 있어, 기술적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는다.
  • Trevor는 니콜라가 모든 부품을 내부에서 생산한다고 주장했으나, 실제로는 타사에서 전자장치를 구매하고 있다.
  • 니콜라의 주문 목록에서 실질적인 계약의 확신이 부족하고, 고객들의 신뢰를 잃고 있는 상황이다.
  • 니콜라는 비공식 계약과 같은 핑계로 비밀성을 강화하며 비판자의 입을 막으려 한다는 경고를 받았다.

4.1. 파워셀 AB의 니콜라 배터리 및 수소 연료전지 기술에 대한 언급

  • 2017년, 니콜라는 스웨덴의 파워셀 AB를 수소 연료전지 스택의 주요 공급자로 임명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 파워셀은 세계 최대의 트럭 및 산업 차량 제조사 중 하나인 볼보로부터 투자 스핀아웃된 기업이다.
  • 2019년 초, 파워셀은 니콜라와의 계약을 종료한다고 발표했으며, 이는 사업 조건이 “완전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 이후 니콜라의 파트너인 보쉬는 파워셀과 5,650만 달러의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으며 추가 로열티도 포함된다.
  • 파워셀의 대변인 마르텐 위크포르스는 니콜라와의 협력에 대한 조건이 받아들여질 수 없다고 통보하면서 니콜라가 “우리의 부품과 연료전지를 사용할 수 없다”고 했다고 전했다.

4.2. 배터리 기술 개발에 대한 모순된 주장

  • Trevor는 테슬라 팬들과의 대화에서 배터리 셀 기술에 대해 유독 물질을 제거한 셀을 개발 중이라고 주장하였으나, 이후 발언이 모순되었다.
  • 사기성 질문에 대해 Trevor는 구매한 회사와의 연관성을 부인하고, 대신 익명의 대학과의 관계로 돌렸다.
  • Nikola는 대학과 연료 전지 개발 계약을 맺고 있지만, 배터리 셀 기술과의 관련성은 확인되지 않았다.
  • Trevor는 이전에 구현 가능성에 대해 비관적인 의견을 내놓았으나, 이는 2019년에 돌파구를 이뤘다고 주장한 것과 상충된다.
  • Nikola는 GM의 배터리 기술을 사용하겠다고 발표하였으며, 이는 회사의 배터리 기술이 실재하지 않았음을 시사한다.

4.3. 니콜라의 상장과 초기 성공

  • 니콜라는 2020년 6월 4일 특별 목적 인수 회사(SPAC)를 통해 역합병 방식으로 상장되었다.
  • 상장 후 주가가 급등했으며, 이는 주로 소액 투자자들의 열기에 의한 것이다.
  • 많은 경험이 부족한 투자자들이 니콜라의 강력한 주장들에 홀려, 다음 테슬라에 투자하는 것이라 믿었다.
  • 트레버는 상장 직후 억만장자가 되었고, 소셜 미디어에서 소규모 유명인사가 되었다.
  • 언론기사들이 트레버를 엘론 머스크에 비교하기 시작하였다.

- 비판과 공격에 대한 반응

  • 상장 이후 트레버는 단기 매도자와 비판적인 언론인들에 대해 집착하게 되었다.
  • Hindenburg는 이러한 비판을 침묵시키려는 기업의 태도에 대해 고발하는 데 자부심을 느낀다.
  • 기능하는 시장은 투자가들이 정보를 바탕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과 관점이 필요하다.
  • 기업이 이러한 태도를 보일수록, 숨기고 있는 것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믿어진다.
  • 트레버는 공개된 기업의 리더들처럼 제품 개발보다는 단기 매도자와 비판적 언론인들에게 법적 위협을 가하였다.

4.4. 니콜라의 수소 생산 주장과 실제 상황

  • 니콜라는 수소의 생산 비용을 1kg당 $3 미만으로 낮추었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다른 여러 요소들이 결합된 결과로 파악된다.
  • 수소의 높은 생산 비용은 대부분 수소를 분리하는 비용과 생산 시설 구축 비용에서 기인하며, 이러한 비용 절감은 니콜라의 재정적인 지속 가능성에 필수적이다.
  • 투자자들을 설득하기 위해 니콜라는 700개의 수소 충전소를 미국 전역에 설계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국제적으로도 확장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 그러나 2020년 7월 인터뷰에서 트레버는 실제로 수소를 생산하고 있지 않다고 인정하며, 수소 생산 시설은 아직 설치 중이라고 설명했다.
  • 그는 수소 생산의 어려움에 대해 허가 절차의 복잡성을 언급하며, 수소 생산 비용을 낮추려는 노력의 진행 상황을 설명했지만, 여전히 생산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인정해야 했다.

4.5. ️ 트레버 밀턴의 형, 트래비스 밀턴의 수소 생산 책임자 임명

  • 트래비스 밀턴은 니콜라의 수소 생산/인프라 책임자로 5년 이상 재직 중이며, 그는 2015년 1월에 임명되었다.
  • 그가 자리에 오르기 전에는 하와이에서 “자영업자”로 일하며 드라이브웨이 포장 작업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 트래비스는 하와이에서 콘크리트를 부어주는 작업과 축사 건축 등의 일도 했으며, 이는 그의 LinkedIn 프로필에도 언급되어 있다.
  • 특정 웹사이트에 따르면, 그는 “세계에서 가장 가파른 드라이브웨이”를 포함한 두 개의 어려운 드라이브웨이를 부은 경력이 있다고 한다.
  • 트래비스는 트레버로부터 1억 1천만 달러 이상의 주식을 지급받았으며, 이는 그가 니콜라의 수소 혁신에 기여한 바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이루어진 것이라 추정된다.

4.6. 니콜라의 인프라 개발 책임자와 팀 구성

  • 니콜라의 인프라 개발 책임자는 대규모 수소 스테이션 네트워크를 개발하는 임무를 맡고 있으며, 이력에는 아이다호의 골프장에서 CEO 겸 총관리자로 재직한 경험이 있다.
  • 수소 생산 네트워크의 구축은 니콜라의 "수소 전문가"로 설명되는 Dale Prows가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 Trevor는 니콜라의 최고 엔지니어인 Kevin Lynk을 팀의 핵심으로 언급하며, Lynk이 모든 e-axle을 설계했다고 주장한다.
  • Kevin Lynk의 경력은 주로 소프트웨어 개발과 핀볼 기계 수리에 집중되어 있으며, 니콜라 합류 전에는 유전 제품 설계와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일한 경험이 있다.
  • 전체 e-axle의 설계 과정에서 Lynk은 로터, 스테이터, 냉각 장치, 기어 및 인버터와 같은 다양한 요소들을 다루어야 했다.

4.7. Nikola의 내부 부품 개발 주장과 현실

  • Trevor Milton은 2020년에 모든 인버터를 자체 제작한다고 주장했지만, 사실은 외부 공급업체로부터 인버터를 구매하고 있다.
  • 비디오에서 인버터의 제조사 라벨이 가려져 있었으며, 이는 신뢰성에 대한 의구심을 불러일으켰다.
  • Nikola는 2016년부터 부품을 내부에서 개발한다고 주장해왔으나, 이후에 많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한 사실이 드러났다.
  • Trevor는 자체 제작된 배터리와 인버터 목록을 제시하며 회사의 기술력을 강조하고 있으나, 그 주장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 외부에서 구입한 인버터는 Cascadia Motion이라는 회사에서 공개적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이는 Nikola가 내부 개발을 주장한 것과는 상반되는 상황이다.

4.8. 니콜라 "Tre" 트럭 생산 일정과 관련된 불일치

  • 2020년 2월, 니콜라 Tre는 유럽에서 생산될 예정이며, Iveco S-way 플랫폼과 Bosch 전자를 활용하기로 발표되었다.
  • 니콜라 측은 2020년 7월 팟캐스트에서 "세계에서 가장 진보된 배터리 전기 트럭이 생산 중"이라고 언급하며, 5대의 Tre 트럭이 독일 울름에서 현재 조립 중이라고 주장하였다.
  • 그러나 2020년 9월 Bosch의 대변인은 니콜라 Tre 트럭이 준비되지 않았으며 정확한 연도는 모른다고 덧붙였다.
  • Hannover IAA 무역 박람회에서 니콜라-아이베코-보쉬 파트너십이 실제 트럭이 아닌 발표용 트럭을 선보일 예정이었다고 하지만, 박람회는 코로나19로 취소되었다.

4.9. 니콜라 투의 실체와 논란

  • 니콜라가 공개한 동영상에서는 니콜라 투가 "0에서 60mph까지 5초 이내" 도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실제로는 10초 이상이 소요되었다.
  • 니콜라는 자본 조달에 성공하며 여러 유력 파트너를 확보했지만, 동영상의 신뢰성 문제로 논란이 일어난다.
  • 보쉬는 니콜라 투의 프로토타입을 대부분 제작했으며, 2017년부터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 니콜라 투 관련 정보가 드물고 불투명하며, 동영상에서도 속도계나 구동력을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다.
  • 프로토타입을 시승한 일부 테슬라 팬들은 EV 트럭의 소음에 놀라움을 표시하며, 에어컨이 풀가동으로 작동했음을 언급했다.

4.10. 니콜라의 계약 및 법적 문제

  • 니콜라의 전 CFO인 조나단 스피라가 회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였고, 니콜라는 몇 개월 후에 반소를 제기했지만 두 사건 모두 결국 기각되었다.
  • 니콜라는 2018년 3월에 7,000개의 사전 예약이 있다고 주장했으나, 업계 전문가들은 그 수치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표명했다.
  • 니콜라는 소송 한 달 후 트위터를 통해 모든 예치금을 환불한다고 발표했지만, 그 이유는 불명확하다.
  • 현재 니콜라는 14,000개의 취소 가능한 예약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아너하이저 부시의 800대 트럭 계약이 가장 주목받고 있지만, 계약에는 상당한 해지 조항이 포함되어 있다.
  • 니콜라는 여러 차례 자산 소유 주장에 대해 불확실성을 드러내었고, 자연가스 우물을 소유했다고 언급했으나 SEC 제출 서류에서 이에 대한 증거를 찾을 수 없었다.

5.  징후와 의문점들

  • 투자자들은 Trevor가 자신의 주장과 관련하여 명확한 답변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는 총 53개 문항으로 구성된 질문들로 나타난다.
  • 질문 중에는 dHybrid의 제품과 관련하여 비극적인 결함을 은폐하려 했다는 전 직원의 주장, 그리고 $1.5백만의 보증 비용 공제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 Nikola One이 "완벽하게 작동한다"는 주장 이후, 실제로는 작동하지 않는다고 인정한 일화가 언급된다. 이는 윤리적 질문을 발생시킨다.
  • Trevor는 수소 연료 전지로의 급작스러운 전환 시점을 두고, 이전에 주장한 CNG 기술의 성공가능성을 의문시하는 질문을 받고 있다.
  • 소셜 미디어에서의 행동과 관련하여, Trevor는 과거에 언급한 부정확한 숫자와 예시에 대해 반응하고 이를 모호하게 만들려는 경향이 드러난다.

5.1. 투자자들이 알아야 할 질문들

  • Trevor가 모든 것에 대해 잘못되고 있다고 가정할 경우, 이는 그의 기회로 증명될 수 있다.
  • Nikola의 투자자들과 Trevor의 투자자들이 답변을 받아야 할 구체적인 질문들이 존재한다.

5.2. dHybrid의 결함과 기술 주장에 대한 질의

  • dHybrid의 제품에 대해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결함을 숨기기 위해 서비스 인력을 동원한 혐의가 제기되었다는 사실을 언급한다.
  • Worthington이 dHybrid 관련하여 $1.5 백만의 보증 비용을 상각한 이유에 대한 질문이 있다.
  • dHybrid는 2015년 5월 EVdrive와의 계약서에서 “새롭고 가치 있는 독점 터빈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주장하였으나, Brayton의 터빈 구매 협상 진전이 있었음을 지적한다.
  • dHybrid가 주장한 “새롭고 가치 있는 터빈 기술”이 실제로 존재했는지와 Brayton의 기술을 구매할 필요성에 대해 질문한다.
  • dHybrid가 CNG 기술을 “10-15년 앞서 있다”고 주장했지만, 이를 갑자기 포기한 이유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5.3. 니콜라 원과 관련된 주장과 의혹

  • 2016년 12월, 니콜라 원이 “완전히 기능하고 작동한다”고 주장했지만, 이후 이에 대해 비기능적임을 인정한 바 있다.
  • 행사 중 트럭 부품이 관객 앞에 공개되어 있었다고 주장하였으나, 이를 입증할 증거를 제시할 수 있는지 의문이 제기된다.
  • 니콜라 원 관련 주장에 대한 언론의 보도를 부인하며 기자를 비난했으나, 이에 대한 인터뷰 오디오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 2016년 8월에는 “트럭 산업의 성배를 설계했다”는 언급 후, 니콜라 원이 당시 완전히 엔지니어링되지 않았음을 인정하여 해당 보도 자료를 철회하고자 하는지 질문한다.
  • "니콜라 원이 완전히 작동중"이라고 여전히 주장하는지 묻고 있으며, 전시회에서 전원상태가 비정상이라는 점도 의문시되고 있다.

5.4. ️ NZT와 배터리 기술 관련 의혹

  • 2019년 4월 NZT 차량 공개 후, 전 직원은 해당 차량을 "모형"이라고 언급하며, 디자인이 대규모 재설계가 필요해 폐기되었다고 주장한다.
  • 니콜라가 설계한 것으로 주장한 3.5 MW의 태양광 패널은 존재하지 않으며, 이는 이후의 언론 보도와 사진들로 인해 드러난 사실이다.
  • 2019년 10월, 니콜라는 배터리 혁신을 발표했지만, 이는 사실상 증거가 없는 "증기 제품"으로 드러나 ZapGo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 배터리 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니콜라는 이를 숨기고 Twitter를 통해 기술을 과장하여 홍보한 것으로 보인다.
  • 2020년 2월, 중요 배터리 기술에 대한 계약을 공식적으로 종료했지만, 이유에 대한 공식적인 설명이나 언급은 없었다.

5.5. 수소 생산 관련 주장과 의혹

  • 니콜라는 인터뷰에서 동료들에 비해 수소 비용을 약 81% 절감했다고 주장하며 “현재 수소 가격이 $3/kg 이하”라고 말했다.
  • 니콜라가 이러한 가격으로 생산한 수소의 양이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질문이 제기되었다.
  • 2019년 니콜라 월드 행사에서 1,000kg의 수소를 하루에 생산한다고 주장했지만, 이후 기자의 질문에 생산하지 않는다고 밝혀졌다.
  • 화자는 형인 트래비스를 “수소 생산/인프라 이사”로 임명한 이유와 그의 수소 연구 및 생산 경험에 대해 질문을 받았다.
  • 수소 생산의 혁신적인 발전에 대한 트래비스의 기여 사항에 대한 질문이 있었다.
  • 골프장 관리의 경험이 있는 데일 프로우스를 인프라 개발 책임자로 선택한 이유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다.

5.6. 니콜라 회사의 의혹들

  • 니콜라는 자사 인버터를 모두 내부에서 개발했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Cascadia에서 구매했을 가능성이 있다.
  • 발표한 "자체 개발" 인버터의 비디오에서 Cascadia 라벨을 가린 이유에 대한 해명이 필요하다.
  • 니콜라 투의 0-60mph 주행 시간이 실험적으로 확인된 결과와 크게 차이나며, 때로는 약속한 전문 비디오도 공개되지 않았다.
  • 우수한 수소 충전소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고 주장했지만, 최근 분기 보고서에서는 부동산 자산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Coolidge 시설의 건설 진행 상황이 미진하고, 관련된 계획 제출 및 허가 진행 여부에 대한 명확한 정보가 부족하다.
  • 니콜라는 소셜 미디어에서 비판자와 소통하는 데 과도한 시간을 소모하고 있으며, 제품 생산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 HINDENBERG RESEARCH

 

5.7. 트레버 밀턴과 니콜라의 기만적 행위

  • 트레버 밀턴은 St. George Security & Alarms를 300,000달러로 판매했으나, 그의 파트너는 그가 실제로 얻은 금액과 관련하여 불만을 제기했으며, 밀턴이 50/50의 약속을 위반했다는 주장을 했다.
  • 밀턴은 그가 운영하던 uPillar.com에 8,000만 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가 있다고 주장했으나, 전 직원은 이 수치가 "우스꽝스럽다"며 실제 사용자는 약 20만 명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 밀턴은 dHybrid와 관련하여 Swift 계약을 2억 5천만 달러라고 주장했으나, 실제 계약은 1천6백만 달러였다, 이는 명백한 허위 주장으로 보인다.
  • 니콜라가 계약한 파트너들은 다양한 대기업들로, 밀턴은 자신의 기술과 제품의 소유를 주장하며 협력을 이끌어냈지만,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기술이었다.
  • 이러한 기만 행위가 누적되어 니콜라는 한때 340억 달러의 시장 가치를 기록했으나, 실질적인 수익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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