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두를 위한 의학, 보건, 건강 연구 : 또찾고

모닝 커피-아침에 마시는 커피 : 장수, 더 나은 심장 건강과 관련 있습니다.

by 곰동이와덩달이 2025. 1. 15.
728x90
반응형

 

저는 아침마다 일어나면 바로 하는 게 있습니다. 벌써 2~3년 정도 된 습관인데요.

아침에 일어나면 커피(원두커피 아메리카노)를 연하게 타서 부드럽고 따뜻하게 마십니다. 첫 모금은 입을 헹궈 뱉어내고 그다음 모금부터 마십니다. 

자다 일어나면 입이 많이 마른 상태이고 그렇다고 맹물을 마시면 좀 허전하기도 해서 커피를 연하게 타 마십니다.

여름이고 겨울이고 따뜻한게 좋아서 마시기 편한 온도로 연하게 타서 마시고 있는데요.

마침 유러피안 하트 저널이라는 높은 impact factor의 논문에 관련한 좋은 내용이 실려 이 글을 통해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아침 커피 소비는 사망률과 심혈관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으며, 하루 종일 커피를 마시는 습관에 도전합니다. Tulane University의 연구는 얼마나 많이 마시는지가 아니라 언제 커피를 마시는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유럽 ​​심장 저널 (European Heart Journal)에 발표된 포괄적인 연구에 따르면, 아침에 커피를 마시는 것은 하루 종일 커피를 마시는 것에 비해 심혈관 질환 위험과 전반적인 사망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0,000명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커피 소비 습관과 건강 결과를 추적한 연구 결과, 커피를 마시는 시기가 건강상의 이점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커피 마시는 시간과 건강

1월 8일 유럽 심장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아침에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은 하루 종일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에 비해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낮고 전반적인 사망 위험도 낮습니다. Tulane University의 School of Public Health and Tropical Medicine에서 HCA Regents Distinguished Chair이자 교수인 Lu Qi 박사가 주도한 이 연구는 커피 소비 시간과 심장 건강 사이의 잠재적 연관성을 탐구했습니다. Qi 박사는 "지금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마시는 것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으며 2형 당뇨병과 같은 일부 만성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페인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할 때, 우리는 커피를 마시는 시간이 심장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싶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자세한 연구 설계 및 인구 통계

이 연구에는 1999년부터 2018년까지 미국 국립 건강 및 영양 조사(NHANES)에 참여한 성인 40,725명이 포함되었습니다. 이 연구의 일환으로 참가자들에게 커피를 마셨는지, 얼마나 마셨는지, 언제 마셨는지 포함하여 적어도 하루 이상 소비한 모든 음식과 음료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또한 1,463명의 하위 그룹이 포함되어 일주일 동안 자세한 음식 및 음료 일기를 작성하도록 요청받았습니다.

연구자들은 이 정보를 9~10년 동안의 사망 기록과 사망 원인에 관한 기록과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아침 커피 마시는 사람들을 위한 건강상의 이점

연구에 참여한 사람 중 약 36%는 아침에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었고(주로 정오 전에 커피를 마셨음), 16%는 하루 종일(아침, 오후, 저녁) 커피를 마셨고, 48%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이었습니다.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아침에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은 어떤 원인으로든 사망할 가능성이 16% 낮았고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31% 낮았습니다. 그러나 하루 종일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위험이 감소하지 않았습니다.

아침에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적당히 마시는 사람(2~3잔)이든 많이 마시는 사람(3잔 이상)이든 위험이 낮아지는 혜택을 받았습니다. 가볍게 마시는 사람(1잔 이하)은 위험이 덜 감소하는 혜택을 받았습니다.

잠재적 메커니즘과 미래 연구 방향

Qi 박사는 "이 연구는 커피 마시는 타이밍 패턴과 건강 결과를 테스트하는 최초의 연구입니다. 저희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커피를 마시는지 여부나 얼마나 마시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커피를 마시는 시간대가 중요합니다. 저희는 일반적으로 식단 지침에서 타이밍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지 않지만, 앞으로는 이에 대해 생각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이 연구는 아침에 커피를 마시는 것이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줄이는 이유를 말해주지 않습니다. 가능한 설명은 오후나 저녁에 커피를 마시면 일주기 리듬과 멜라토닌과 같은 호르몬 수치가 흐트러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염증과 혈압과 같은 심혈관 위험 요인의 변화로 이어집니다.

"다른 인구에서 우리의 연구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며,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는 시간대를 바꾸는 것의 잠재적 영향을 테스트하기 위한 임상 시험이 필요합니다."

전문가의 논평과 더 광범위한 의미

영국 런던의 Royal Brompton and Harefield 병원의 Thomas F. Lüscher 교수는 수반 사설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번 European Heart Journal에 게재된 연구에서 Wang et al은 NHANES의 40,725명의 성인과 Women's and Men's Lifestyle Validation Study의 1463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커피를 소비하는 하루 중 시간을 분석했습니다.

"거의 10년에 걸친 중간 추적 조사 기간 동안,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와 카페인이 빠진 커피 섭취량, 하루 커피 마시는 양, 수면 시간 및 기타 교란 요인을 조정한 후, 종일 커피 패턴보다 아침형 패턴이 전인구 사망 위험이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위험 비율 0.84, 심혈관 사망률도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해 0.69).

"왜 하루 중 시간이 중요할까요? 아침에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깨어나 침대에서 나올 때 교감 신경 활동이 현저하게 증가하는데, 이 효과는 낮 동안 사라지고 수면 중에 가장 낮은 수준에 도달합니다. 따라서 저자들이 지적했듯이 오후나 저녁에 커피를 마시면 교감 신경 활동의 일주기 리듬이 깨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하루 종일 커피를 마시는 많은 사람들이 수면 장애를 겪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커피가 뇌에서 수면을 유도하는 중요한 매개체인 멜라토닌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전반적으로, 우리는 커피를 마시는 것이, 특히 아침에 마시는 것이 건강에 좋을 가능성이 높다는 지금의 상당한 증거를 믿고 따라 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커피를 마시되, 아침에 마시는 걸 고려해 보세요."

참고문헌

  • Xuan Wang, Hao Ma, Qi Sun, Jun Li, Yoriko Heianza, Rob M Van Dam, Frank B Hu, Eric Rimm, JoAnn E Manson 및 Lu Qi의 "미국 성인의 커피 마시는 시기와 사망률", 2025년 1월 8일, European Heart Journal. DOI: 10.1093/eurheartj/ehae871
  • “아침 커피로 하루를 시작하세요!” Thomas F Lüscher, 2025년 1월 8일, European Heart Journal. DOI: 10.1093/eurheartj/ehae823
  • SciTechDaily by European Society of Cardiology

논문 내용

  • 배경 및 목적: 미국 인구의 커피 음용 시간 패턴을 파악하고 이것이 전체 사망률 및 특정 사망률과의 연관성을 평가합니다.
  • 방법: 이 연구에는 1999-2018년 국가 건강 및 영양 검진 조사에 참여한 40,725명의 성인이 참여했으며, 이들은 식단 데이터에 대한 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었고, 여성 및 남성 라이프스타일 검증 연구에 참여한 1,463명의 성인은 7일간의 식단 기록에 대한 완전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클러스터링 분석을 사용하여 커피 마시는 시기의 패턴을 파악했습니다.
  • 결과: 이 관찰 연구에서 두 가지 뚜렷한 커피 음용 시기 패턴[아침 유형(참가자의 36%)과 종일 유형 패턴(참가자의 14%)]이 국가 건강 및 영양 검진 조사에서 확인되었고 여성 및 남성 라이프스타일 검증 연구에서 검증되었습니다. 9.8(9.1)년의 중간(사분위 범위) 추적 조사 동안 총 4295건의 전인구 사망, 1268건의 심혈관 질환 사망, 934건의 암 사망이 기록되었습니다.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와 카페인이 빠진 커피의 섭취량, 수면 시간 및 기타 교란 요인을 조정한 후, 종일형 패턴보다 아침형 패턴이 전인구 사망 위험(위험 비율:. 84; 95% 신뢰 구간:. 74-. 95)과 심혈관 질환 특정 사망 위험(위험 비율:. 69; 95% 신뢰 구간:. 55-. 87)이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경우보다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커피를 마시는 타이밍은 커피 섭취량과 전인구 사망 위험 간의 연관성을 유의하게 변화시켰습니다(P-상호작용 =. 031). 커피 섭취량이 많을수록 아침형 패턴의 참여자는 전인구 사망 위험이 유의하게 낮아졌지만 종일형 패턴의 참여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 결론: 아침에 커피를 마시는 것은 하루 중 늦은 시간에 커피를 마시는 것보다 사망 위험이 낮아지는 것과 더 밀접한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