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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를 위한 의학, 보건, 건강 연구 : 또찾고

브레인 트레이닝 - 대교 브레인 트레이닝 말고 스스로 한다면, 대략의 준비

by 곰동이와덩달이 2024. 9.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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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fferscorner@kakao.com

 

얼마 전, 대교 브레인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알아보았고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너무 훌륭한 교육 또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대교라는 회사의 시스템을 잘 활용하면서도 체계적이고 전문적임에는 분명합니다.

근데, 정부 같은 곳에서 지원하는 두뇌 훈련 프로그램 같은 건 없을까 하는 궁금함이 생겼습니다. 단순한 질환을 넘어 사회적 문제이기도 한 질병이라 국가나 치매센터 같은 곳의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찾아보았습니다.

치매환자의 인지 훈련과 관련한 매뉴얼 등을 알면, 대교 브레인 트레이닝이나 다른 것을 이용하더라도 도움이 되겠지 싶어 작성하였습니다. 돌보는 사람 입장에서 뭘 알아야지 수행을 하던지 대처를 하죠. 하나하나 살펴봅니다.

 

브레인-트레이닝

1. 치매환자 인지훈련 및 프로그램의 이해

인지기능의 중요성

인지란 우리가 살아가면서 뇌를 이용해 생각하고, 기억하고, 말하고, 판단하고, 실행하는 모든 과정을 의미합니다.

인지기능이 저하될 경우,

  • 첫째, 지남력 저하로 인해 시간이나 장소, 사람을 알아보지 못합니다.
  • 둘째, 집중력 저하로 인해 주변에 집중하지 못할 뿐 아니라 기억력을 포함한 모든 인 지기능의 저하를 야기합니다.
  • 셋째, 계산, 언어능력(말하기, 이해하기)이 떨어집니다.
  • 넷째, 판단력 저하로 인해 상황에 맞지 않는 말과 행동을 하게 됩니다.
  • 인지기능이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우리가 정상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필수적인 능력입니다.

치매환자의 인지훈련 목적 및 효과

  • 치매환자 인지훈련의 목적

치매치료에서의 인지훈련의 목적은 집중력과 기억력 수준을 유지하는 것도 있지만 대상자의 심리적 안정을 유지하고 가정 내에서의 생활과 사회적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지지하고 격려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 치매환자 인지훈련의 효과

국내‧외 비약물치료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면서 작업치료(인지훈련, 일상생활훈련), 인지활동(학습지, 퍼즐), 창작활동(수공예), 신체활동 등 노인요양시설과 지역사회 치매 노인을 위한 다양한 비약물 치료프로그램이 개발되는 추세입니다. 다양한 연구들에서 이들 인지훈련을 통해 치매환자의 인지기능 유지 및 향상을 비롯하여 독립적 일상생 활활동 수행능력 향상, 우울감 감소, 삶의 질에 효과적임이 보고되었습니다.

 

2. 프로그램구성

인지활동형 (지필활동)

  • 연필과 지우개 등을 이용하는 지필활동
  • 학습지 형태로 개발하여 인지기능 영역별 훈련이 가능

인지활동형 (수공예활동)

  •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작품 활동에 따른 두뇌자극 및 성취감 증진
  • 양손사용을 통한 촉각반응 및 소근육 증진 기대

인지활동형 (회상활동)

  • 과거 사진, 영상 등의 시청각 자료와 옛 물건 등을 매개체로 활 용하여 과거의 기억이나 경험을 회상하는 활동
  •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활동에 쉽게 참여하여 일상생활에 흥미유도

인지활동형 (규칙게임)

  • 뇌를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게임방식을 적극 활용
  • 규칙에 따른 다양한 동작을 활용하여 신체와 두뇌를 동시 자극

감각활동형

  • 대상자가 선호하는 감각 중심의 활동
  • 직접 참여를 촉진하여 다양한 감각을 즐길 수 있도록 동기를 증진
  • 대상자의 문제행동에 따른 활동 제공

일상생활활동형

  • 스스로 독립적인 삶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활동 그리고 가정 및 지역사회에서 보다 복잡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수행하는 활동
  •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도구중심의 일상생활활동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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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활용방법

○ 본 활동은 노인요양시설 거주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인지활동 프로그램입니다.

○ 주요원칙 4가지

  1. 스스로 행동하라 : 모든 활동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자신감을 불어넣어 줍니다.
  2. 활동을 즐겨라 : 경쟁하지 말고, 주어진 ‘활동’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3. 두뇌활성화 : 신체와 오감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두뇌를 자극합니다.
  4. 식사, 보행, 주변 정리정돈 등 자신의 힘으로 할 수 있는 활동은 스스로 할 수 있게 지원해 줍니다.

○ 프로그램 진행 시 안정감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칭찬과 격려

칭찬은 동기를 유발하고, 격려는 걱정과 두려움을 감소시킵니다. 효과적인 칭찬과 격려를 자주 표현하여 밝고 안정감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줍니다.

  • 거리감을 좁혀라

웃는 얼굴, 눈을 보고 말하기, 경청, 감사표현, 가벼운 신체접촉을 통해 환자와 프로그램 수행자, 보조자의 거리감을 좁혀 ‘내가 이 안에서 지지받고 있구나’라는 감정을 느끼게 합니다.

  • 경쟁심 유발 금지

다른 사람 앞에서 잘못을 지적하지 말고, 특정 한 사람에게만 칭찬하지 않습니다.

모든 참가자에게 골고루 관심을 나눠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 산만한 분위기 제거

다 같이 인사, 동시에 손뼉 치기, 도구 분배하기, 책상 정리하기 등 가벼운 활동을 제시하여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프로그램 시작 전·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활동을 잘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공간에서 다양한 인지자극을 접하고 “즐 겁게 참여할 수 있는 안정감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주변 사람들과 “상호 간의 신뢰 관계”를 형성하여 “우울증상을 예방” 하고 “건강한 삶의 질을 유지”하는 것이 본질이자 핵심입니다.

 

시각장애가 있는 경우

  • 청각, 촉각, 미각, 후각을 자극할 수 있는 가벼운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각장애가 있는 경우

  • 지필활동, 수공예, 감각활동, 일상생활활동 등 대부분의 활동 이 가능하나 청각적 요소가 수반되는 활동은 대상자의 참여 의사를 여쭤보고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을 잘 읽고 쓰지 못하는 경우

  • 지필활동을 적용하는 경우, 대상자의 문항 이해도 및 수행처 리능력이 다른 활동에 비하여 현저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 글씨작성이 크게 요구되지 않는 수공예(그리기, 만들기), 회 상활동, 규칙게임, 감각활동, 일상생활활동 등 대부분의 프로 그램 적용이 가능합니다.

수행환경

기본적으로 가정 내에서 수행하는 것으로 한다면 아래와 같은 환경을 조성합니다.

  • 가정 내에서 대상자들이 활동수행에 집중할 수 있고 친숙한 장소가 마련되어야 합니다.
  • 활동에 필요한 물건들은 미리 준비해 두어 프로그램의 공백이나 혼동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기본적인 재료는 대상자들이 스스로 가져다 사용할 수 있도 록 위치를 고정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에 보관할 경우에는 그림이나 이름표를 붙여 구분이 용이하도록 합니다.
  • 낯선 물건이나 큰 거울, 액자, 유리 장식품, 반짝이는 물건 등은 대상자의 문제행 동을 발현시키거나 집중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활동에 필요하지 않은 물건들, 화려하고 요란스러운 디자인과 같이 참여자를 시각 적으로 산만하게 만들 수 있는 물건들은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참여자의 대부분이 노인임을 고려하여 방의 조명을 밝게 유지합니다.
  • 낙상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통로에 충분한 여유를 두고 가구배치를 하는 것이 좋으며, 카펫은 걸려 넘어질 수 있으므로 깔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욕실이나 화장실 바닥의 습기나 물기는 곧바로 제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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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인지훈련을 위한 주거환경 

청소

  • 바닥에 전선 등 잡동사니가 놓여 있지 않도록 합니다.

조명

  • 조명은 밝게 하되, 눈부심이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 조명 스위치가 눈에 잘 띄도록 합니다.
  • 밤에 화장실을 잘 찾을 수 있도록 심야 등을 설치합니다.

문턱

  • 문턱을 없애거나 낮춥니다.

  • 각종 방문은 안쪽에서 잠기지 않도록 합니다.

계단

  • 계단에는 난간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 위 계단과 아래 계단이 명확하게 구분되도록 계단 모서리에 표시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귀중품

  • 열쇠, 안경, 돈이나 지갑을 두는 일정한 장소가 있어야 합니다.

약통

  • 때마다 먹을 약을 구분하여 눈에 잘 띄는 곳에 둡니다.

시계와 달력

  • 큰 숫자로 된 달력과 시계를 둡니다.

전화기

  • 어디에 두었는지 찾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일정한 곳에 두거나 유선 전화기를 사용합니다.

거울

  • 꼭 필요한 곳에만 거울을 두고, 증상이 진행될수록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낯선 타인으로 인식하여 망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블라인드나 천 등으로 가려둡니다.

날카로운 도구

  • 칼이나 가위는 쉽게 열리지 않는 곳에 잘 보관해 둡니다.

위험한 물질

  • 유독성 세제 및 독성물질은 별도로 보관합니다.

  • 무늬가 복잡하고 어른거리는 장판이나 벽지는 피합니다.
  • 밤에 칠 수 있도록 방에는 커튼을 설치합니다.
  • 발에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장판 등의 바닥재 끝이 올라와 있지 않고 잘 마감되어 있어야 합니다.
  • 내용물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가구를 사용하고, 서랍장은 안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알 수 있도록 그림 등의 표시를 해 둡니다.

거실 (공동생활공간)

  • 밤에 칠 수 있도록 거실에는 커튼을 설치합니다.
  • 발에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장판 등의 바닥재 끝이 올라와 있지 않고 잘 마감되어 있어야 합니다.

화장실

  • 수도꼭지에 냉온 표시가 있어야 하며, 지나치게 뜨거운 물 이 나오지 않도록 온도 제한이 있어야 합니다.
  • 미끄러지지 않도록 바닥에 미끄럼 방지 처리를 합니다.
  • 샤워기와 변기 옆에 핸드레일을 설치합니다.

주방

  • 수도꼭지에 냉온 표시가 있어야 합니다.
  • 가스 차단기와 화재경보기를 설치합니다.
  • 찬장 안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알 수 있도록 표시해 둡니다.

다용도실

  • 미끄러지지 않도록 바닥에 미끄럼 방지 처리를 합니다.

다음에는 본 수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이 글은 아래의 도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국민건강보험 2:인지건강 주거환경 가이드북-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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