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를 포함한 보통의 사람들은 치통이나 잇몸 출혈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때까지 치아와 잇몸에 대해 많이 생각하지 않습니다. 적절한 치과 관리와 구강 위생은 치과 건강과 전반적인 건강 및 삶에 모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관심이 없다 보니 보통 치과 질환은 갑자기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매일 이만 잘 닦으면 괜찮을 거라는 생각이 다가 아니라는 건 이제 치과 질환을 겪어본 사람들은 알죠. 하지만, 매번 반복되는 치과 질환. 관리를 위해서도 전반적으로 알아봐야겠습니다.
적절한 관리에는 충치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최소 하루에 두 번 치아와 잇몸을 닦고 치실질하고, 최소 일 년에 두 번 치과 검진을 받는 것이 포함됩니다. 검진에는 세척, 엑스레이, 충치, 치아와 잇몸 문제, 구강암 징후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가 포함됩니다.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따르는 것도 최적의 치과 건강에 필수적입니다. 즉, 식물성 식단을 섭취하고 , 설탕이 들어간 음식과 음료를 피하고, 술을 줄이고, 흡연을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좋은 치과 건강은 치주(잇몸) 질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잇몸 질환은 잇몸 염증(치은염)으로 시작하여 뼈 손상 및 치아 상실(치주염)로 진행될 수 있는 박테리아 감염입니다.
잇몸 질환을 방치하면 2형 당뇨병, 심혈관 질환, 뇌졸중, 임신 중 합병증의 위험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신장 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파킨슨병, 암을 포함한 다른 질환과의 관련성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적인 치과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금이 가거나, 깨지거나, 부러진 치아
- 치통
- 충치
- 치은염
- 치주염
금이 가거나, 깨지거나, 부러진 치아
치아는 부상, 딱딱한 음식 깨물기, 펜과 같은 물건을 씹는 것으로 인해 깨지거나, 금이 가거나, 부러질 수 있습니다. 잠을 자는 동안 이를 악물거나 갈아 도 치아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손상된 치아는 치수염 또는 치아의 치수(치아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과 감각을 가능하게 하는 신경)의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수염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씹을 때 치아가 뜨겁거나 차갑거나 달거나 신맛이 나는 음식에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갑자기 치아가 민감해지거나 불편함을 느끼면 즉시 치과에 가보세요.
손상된 치아를 고치는 데는 여러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치과 의사는 일반적으로 흰색 레진으로 작은 칩을 수리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베니어, 크라운 또는 근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아가 수리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된 경우 제거해야 할 수 있습니다.
- 베니어. 베니어는 치아 표면에 씌워 손상을 숨기는 맞춤형 껍질입니다. 도자기나 복합 레진으로 만들어지지만, 도자기는 일반적으로 가장 보기 좋고 가장 오래 지속되는 베니어를 제공합니다.
- 크라운. 치아의 상당 부분이 손상되거나 부러진 경우 치과의사는 치아 위에 씌운 캡인 크라운으로 해당 부위를 덮어야 할 수 있습니다. 크라운은 수지, 세라믹, 금속 또는 이들의 조합으로 만들어집니다. 치과의사는 손상된 치아를 재형성한 다음 치아의 인상이나 주형을 만들어 크라운을 만듭니다. 치과 연구실에서 맞춤형 크라운을 만들 때까지 임시 크라운을 적용합니다.
- 근관 치료. 치아의 치수가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된 경우 치과 의사는 치수를 제거하고 손상된 치아를 수리하는 다단계 과정을 권장할 것입니다. 이를 근관 치료라고 합니다. 이 과정은 치과 의사가 수행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작년에 '지르코니아'라는 치과 재료로 어금니 하나를 덮었는데요. 사실 금니가 일반적이었지만 요즘 금 값이 워낙 비싸서 치과에서도 좋은 거라고 추천해주시기도 했고 색깔도 마음에 들어서 그걸로 했습니다. 갑자기 궁금해져서 한번 알아봤습니다.
지르코니아는 치과에서 사용되는 고급 재료로, 주로 크라운, 브릿지, 임플란트 등에 사용됩니다.
지르코니아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강도: 매우 강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마모나 파손에 저항력이 높습니다.
- 미관: 자연 치아와 유사한 색상을 제공하여 미적인 측면에서 우수합니다.
- 바이오 호환성: 인체에 대한 반응이 적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낮습니다.
- 전기 절연성: 전기 전도성이 없어, 치과에서 사용 시 안전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지르코니아는 종종 세라믹 크라운이나 브릿지의 대안으로 선택됩니다.
대표적 크라운 재료 가격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 - 서울시내 모 종합대학교 치과 병원)
- Gold : 전장금관(카1) 880,000원 귀금속 50.9% (Au 46% , Pd 4.9%)
- Metal : 금속관 460,000원
- 지르코니아 : 완전도재전장관 880,000원
- 지르코니아 : 치관(키26) 425,000원
- 치아 및 진료과별 술식에 따른 수가 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 가격은 참고용입니다.
치통
일반적인 치통 문제에는 치통과 민감한 치아가 있습니다. 치수라고 하는 치아의 중심이 충치나 치아의 균열 또는 파손으로 노출될 때 발생합니다. 또한 노화로 인한 잇몸 침식으로 인해 치아가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치통과 민감성으로 인해 씹기가 어렵고 차가운 음식과 액체를 먹거나 마시는 것이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치통이나 치아 민감증이 있는 경우 즉시 치과에 가서 문제를 해결하세요. 치통이 나는데 바로 치과에 갈 수 없는 경우 일반 진통제로 통증을 완화하고 얼굴의 영향을 받은 쪽에 얼음을 대세요. 특히 잇몸이 아픈 경우 따뜻한 소금물로 입을 헹구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치약 브랜드에는 치아 민감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치과 의사에게 추천을 부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충치
충치는 입안에 있는 특정 유형의 박테리아로 인해 발생합니다. 설탕을 섭취한 이 박테리아는 산성 폐기물을 방출하여 법랑질 또는 치아의 바깥층을 녹일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멈추지 않으면 충치는 법랑질 아래의 층인 상아질로 침투하여 치아 중앙의 치수에 도달할 수도 있습니다. 충치는 설탕과 박테리아가 모일 수 있는 어금니 틈새나 치아 사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충치의 가장 초기 징후는 치아에 흰 반점이 생기는 것이지만, 때로는 치과 엑스레이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초기 충치의 경우 치아의 신경 종말이 아직 영향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치통이나 민감성과 같은 다른 증상이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충치가 치아의 치수에 도달하면서 후기 단계에서 발생합니다.
백반 단계에서는 충치가 종종 멈추고 때로는 불소로 역전될 수 있는데, 이는 치아 법랑질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불소는 또한 치아를 미래의 충치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치약과 일부 구강 세척제에는 불소가 들어 있습니다.
치과의사는 고농축 불소 치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불소는 젤이나 바니시로 치아에 바르거나 구강 세척제로 제공합니다. 또 다른 치료 옵션은 치과의사가 치아에 바르는 보호 실란트로, 박테리아와 산이 추가 손상을 일으키지 않도록 차단합니다.
초기 충치가 멈추지 않으면 더 많은 법랑질이 침식되면서 흰 반점이 갈색으로 변하고 작은 구멍(충치)이 형성됩니다. 충치를 치료하기 위해 치과 의사는 치아의 충치를 제거하고 복합 레진과 은 아말감으로 채울 부위를 형성합니다.
치료로 충치를 멈추지 않으면 법랑질을 거쳐 상아질로 계속 진행됩니다. 상아질은 법랑질보다 충치에 더 취약하므로 이 수준에 도달하면 충치가 더 빨리 진행됩니다. 상아질에 영향을 미치는 충치는 일반적으로 큰 충전물이나 크라운이 필요합니다.
치주질환이란?
치주 질환(또는 잇몸 질환)은 치아를 안정시키는 잇몸, 뼈 및 기타 구조의 박테리아 감염입니다. 치은염과 치주염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치은염은 가장 가벼운 형태로, 치태와 치석이 쌓여 염증이 생기고 잇몸이 부어오르고 붉어지며 양치질할 때 출혈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잇몸 너머로 퍼지는 세균 감염은 더 심각한 치주염으로 이어지며, 이 경우 수차례 치과 방문이 필요하고 때로는 치주과 의사(잇몸 전문의)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은염
치은염은 잇몸의 염증이며 가장 흔하고 가벼운 치주 질환의 한 형태로, 흔히 잇몸 질환 이라고도 불립니다.
잇몸 질환은 박테리아가 치아에 끈적끈적한 막인 플라그를 형성할 때 시작됩니다. 매일 칫솔질과 치실질을 통해 제거하지 않으면 플라그가 굳어 치석이 되어 잇몸선 위와 아래에 생길 수 있습니다. 플라그와 치석에 있는 박테리아는 잇몸 염증이나 치은염을 일으킵니다.
치은염의 증상으로는 평소보다 어둡게 보이는 잇몸의 붓기와 양치질 시 출혈 등이 있습니다.
치은염은 적절한 치과 관리로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두 번, 한 번에 2분씩 칫솔질하고 매일 밤 치실질을 하세요. (연구에 따르면 전동 칫솔은 플라그를 제거하고 치은염 위험을 줄이는 데 수동 칫솔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치은염에 맞서기 위해 고안된 구강 세척제를 사용하세요. 2년에 한 번 치과 세척을 하면 잇몸 아래와 주변의 플라그와 치석을 제거하여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잇몸이 아프거나 붓는 경우 소금물 헹굼도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물 한 잔에 소금 반 티스푼을 섞어 20~30초 동안 헹군 후 뱉습니다. 단기적으로는 하루에 한두 번이 괜찮지만, 소금물 헹굼을 장기간 사용하면 치아 법랑질이 침식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치은염을 치료하지 않으면 더 심각한 치주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주염
치주염에는 4단계가 있습니다.
1단계와 2단계.
1단계 치주염 증상은 치은염과 비슷합니다. 잇몸이 염증이 생기고 칫솔질하는 동안 출혈합니다. 또한 치아에서 떨어져 나가 주머니를 형성합니다. 때로는 통증을 느끼지 못하고 질병의 영향만 볼 수도 있습니다.
치과 방문 시 치과의사는 특수 도구로 이러한 주머니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주머니가 깊을수록 치주 질환이 더 심각합니다. 정상적인 주머니는 일반적으로 3밀리미터(mm) 깊이를 넘지 않습니다. 1단계에서 2단계(및 그 이상)로 진행됨에 따라 탐침을 치아와 잇몸 사이로 더 깊이 밀어 넣을 수 있습니다. 치주 질환이 진행되도록 두면 치아 주변의 뼈가 죽기 시작합니다. 이 과정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되어 뼈가 사라지고 잇몸이 치아에서 떨어져 나가 뿌리가 노출됩니다.
1단계와 2단계 치료에는 스케일링과 루트 플레이닝이라는 시술이 포함됩니다. 치과 세척과 마찬가지로 스케일링은 칫솔이 닿지 않는 잇몸선 위아래의 치석과 플라그를 제거합니다. 루트 플레이닝은 노출된 치아 뿌리 표면을 매끈하게 하여 박테리아와 독소를 제거합니다.
3단계.
3단계 치주염 증상은 치아 주변의 더 깊은 주머니와 턱에서 더 많은 뼈 손실이 수반됩니다. 더 깊은 주머니는 치아 뿌리를 노출시켜 통증, 민감성 및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뼈 손실은 치아를 느슨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감염이 계속되면 잇몸에서 쉽게 출혈하고 잇몸에 고름 주머니가 형성됩니다. 이것은 치아 상실을 초래하는 치주염의 첫 번째 단계입니다.
3단계 치료에는 스케일링과 뿌리 정리가 포함되거나, 감염된 부위를 제거하고 잇몸과 뼈의 모양을 바꾸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4단계.
이것은 치주염의 가장 심각한 단계입니다. 잇몸이 검고 부어 있으며 고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아와 잇몸 사이에 깊은 주머니가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구취, 치아와 잇몸의 민감성, 씹을 때의 통증, 느슨하거나 빠진 치아가 있습니다. 4단계는 감염을 제거하고 잇몸과 뼈를 재형성하기 위한 수술이 필요합니다. 감염이 통제되면 치아 교체가 옵션입니다.
의치
의치는 제거 가능한 교체 치아 세트입니다. 잇몸색 플라스틱 베이스에 융합된 아크릴 치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베이스는 강도를 높이기 위해 가벼운 금속 프레임워크를 덮을 수 있습니다.
전체 의치는 치열궁(위 또는 아래 또는 둘 다) 전체를 대체합니다. 잇몸과 의치 사이의 타액 층이 의치를 제자리에 고정합니다. 의치는 턱에 삽입된 임플란트로 고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스냅인 의치라고 합니다. (또 다른 방법인 영구 의치는 수술적으로 턱뼈에 고정되며 제거할 수 없습니다.) 부분틀니는 몇 개의 치아만 교체해야 하는 경우, 주변 치아가 충분히 강하지 않은 경우 또는 교량을 설치하기에 이상적인 위치에 있는 경우에 선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부분 의치를 고정하기 위해 치과의사는 일부 치아를 재형성하거나 크라운(합성 캡) 또는 임플란트(치아의 뿌리를 대체하는 티타늄 나사로 인공 치아로 덮음)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또는 부분 의치의 경우 일부 치아를 발치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의치를 사용하는 사람은 필요한 수리를 하거나 의치의 맞춤을 조정하기 위해 최소한 1년에 한 번 치과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턱뼈 모양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치를 올바르게 세척하고 관리하여 최상의 모습과 느낌을 유지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 의치는 매일 차가운 물이나 따뜻한 물로 씻으세요. 특수 의치 브러시나 딱딱한 칫솔, 의치 세척제, 손 비누 또는 순한 설거지 세제를 사용하세요. 치약은 사용하지 마세요. 많은 치약이 연마성이 있어서 의치를 긁을 수 있습니다.
- 의치를 입에 넣지 않은 상태에서는 따뜻한 물이나 의치 세척 용액에 담가두세요. 의치가 휘어질 수 있으므로 뜨겁거나 끓는 물은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 틀니를 떨어뜨리거나 단단한 음식을 깨물지 마십시오. 틀니가 부러질 수 있습니다.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잠자리에 들 때는 틀니를 빼세요.
구강암
구강암은 입술, 혀, 볼 안쪽 표면, 경구개(입천장의 앞쪽), 잇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암과 마찬가지로,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가 더 쉽고 성공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치과 검진에서 치과의사는 구강암의 조기 징후를 알아보기 위해 구강 조직, 입술, 혀를 검사합니다.
구강암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치유되지 않는 입의 상처
- 입안의 변색된 부분
- 볼에 사라지지 않는 덩어리나 두꺼워짐
- 지속적인 인후통
- 목소리의 변화
- 씹거나 삼키는 데 어려움
- 턱이나 혀를 움직이는 데 어려움이 있음
- 헐거운 이빨
- 혀나 입의 다른 부분에 마비감이 있음
- 치아 주변이나 턱에 통증이나 붓기
- 사라지지 않는 입의 통증이나 자극
-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 목에 덩어리나 덩어리가 있다
- 목에 무언가 걸린 것 같은 지속적인 느낌
치과 의사나 의사가 문제가 있다고 의심하는 경우 구강외과 의사나 이비인후과 의사를 만나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암을 검사하기 위해 외과 의사는 생검을 실시하는데, 이는 비정상적인 부위에서 작은 조직 조각을 제거하여 현미경으로 검사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의사는 구강암의 크기와 성장에 따라 병기를 분류합니다.
치료는 암의 위치와 병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암이 더 이른 단계(1기 및 2기)에서 진단되면 치료 가능성이 훨씬 더 높습니다.
- 이 글은 Harvard Medical의 Health Publishing의 일부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모두를 위한 의학, 보건, 건강 연구 : 또찾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내염 : 암과의 관계, 프로폴리스, 치료 관리 약물 방사선 (0) | 2024.10.27 |
---|---|
백내장 수술 총정리 : 대상자 유형 종류 증상 렌즈 가격 수술후 예후 질문들 (6) | 2024.10.26 |
도수치료 : 종류 효과 장점 단점 비용 치료방법 적용범위 물리치료 비교 (1) | 2024.10.25 |
성인 중년 ADHD : 치매의 지름길 -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책 전략 치료 (2) | 2024.10.24 |
헤르페스 2형 원인 증상 가려움 치료 방법 관리 물집 (0) | 2024.10.24 |